달그락 청소년 활동 스토리

자연스러운 참여

오성우 2020. 3. 20. 09:53

으로 TF를 꾸려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달그락의 청소년들은 자기 삶과 관련된 정책들에 대해 직접 토론하고 제안하는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합니다. 지난 19대 대선과 20대 총선에서는 청소년 관련 공약들을 분석했고, 2018년 6월 진행된 민선7기 지방 선거에서는 지역에 실현 가능한 정책들을 제안하고 반영하는 관련 활동들도 진행했습니다. 이런 과정 가운데 투표 독려 캠페인이나 청소년 참정권 보장을 위한 토론회 등을 진행하고 참여하기도 했죠. 일회적이고 단편적, 형식적인 정책참여, 사회참여가 아닌 자기 삶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과정에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는 진짜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금번 조직된 TF에서는 먼저 문헌 및 자료 조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우선 순위 정책과 관련된 설문지를 구성했고군산 지역 청소년들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설문을 받고 있습니다코로나 사태로 청소년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주로 온라인을 통해 설문을 받았고일부는 달그락 청소년들을 통해 직접 받기도 했습니다설문지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주소를 클릭 클릭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JGcgfHut9qu8Cb3nTjdknQ0uLOIpCbpie9j3KgIU-zTn76g/viewform

 

이후의 과정은 청소년들에 받은 설문 분석, 군산 국회의원 예비 후보님들과의 인터뷰, 후보님들과의 SNS 방송, 그리고 이런 일련의 과정을 담은 보고서의 제작 및 공유입니다.


3월19일은 이런 과정 중 하나인 국회의원 후보님들과 인터뷰가 진행된 날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아니었으면 더 다양한 달그락의 자치기구 청소년들이 참여했을텐데,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기에 전략적으로 청소년기자단과 달그락의 대표자회 청소년 중심으로 최소한의 인원만 참여를 했습니다. 하지만 몇 주 동안 다양한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후보님께 드릴 질문을 3개 영역의 10개 내외 질문으로 정리했습니다. 최대한 여러 청소년들의 의견을 질문에 반영하려고 노력했지요. 



두 후보님 모두 따뜻하고 열정적인 모습으로 청소년들의 질문에 답을 해주셨고, 좋은 말씀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인터뷰 내내 진지한 모습과 밝은 웃음들이 교차했습니다. 오늘 인터뷰의 내용들은 정리되어 다음주 새전북신문 달그락 지면(16면)에 게재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청소년들은 약 한 달 이상 고민하고 공부하면서 만든 "청소년 정책 반영 의지 고사"를 후보님들께 전달했습니다. 일종의 시험지 같은 것인데요. 앞서 언급한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우선 순위 정책에 대해 후보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최근 이슈가 되는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는 어떤지 등을 객관식, 주관식 등으로 묻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내용들을 잘 정리하여 약 2주 후 후보님들과 진행 예정 중인 방송에서 청소년 정책에 대해 다시 한번 진솔하고 즐겁게 풀어내볼 예정입니다. 방송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방송은 청소년자치연구소 유튜브 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이렇게 달그락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삶에 자연스럽게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