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꿈 활동 스토리

계속되는 연결

오성우 2024. 1. 18. 17:52
다꿈에 오는 여러 청소년들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이들이 우울하거나 크고 많은 스트레스를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도박을 하거나 흡연 문제를 갖고 있는 청소년들도 있었습니다. 2023년 다꿈에서 실시한 익산시청소년실태조사의 결과도 위와 같은 문제들이 꽤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꿈 운영위원장이면서 정신보건 전문가인 원광대 복지보건학부 박은아 교수님께 전화를 드렸습니다. 익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있는 전문가와의 연계가 가능한지 여쭈어보았습니다. 지역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이신 부센터장님을 연결해주실 수 있다 하셨습니다.
 
전화로 약속을 잡고 오늘 보건소에 다녀왔습니다. 정경혜 부센터장님은 오늘 미팅에 센터의 자살예방교육 담당 팀장님, 아동청소년정신건강사업 담당자, 정신건강 간호사님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기관의 주요 사업들에 대해 간략히 공유한 뒤, 함께 연대할 수 있는 부분들인 교육, 상담, 캠페인 활동 등에 대해 한 시간 가량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오늘 소통한 부분들에서 진행 가능 여부를 각 기관에서 다시 신중히 파악 후 다시 만나자고 약속했습니다. 센터에서 다꿈도 한번 방문해주시겠다고 했습니다.
 
소통 과정 중에 작년 개소한 익산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 대해 들었습니다. 최근 청소년에게 인터넷, 마약 문제도 심각해 향후 자원 연계를 위해 담당 전문가를 만나고 싶었습니다. 부센터장님께 정중히 연결을 부탁드렸는데, 급한 부탁이었음에도 흔쾌히 담당 팀장님을 소개해주셔서 명함을 주고 받으며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이후 다시 연락 드리고 찾아뵌 후 사업, 활동 연계 이야기를 나누자고 했습니다.
 
부센터장님께서는 보건소의 금연사업 담당 주무관님과도 연결을 해주셨습니다. 오늘 다른 일정으로 자리에 계시지 않아 다음에 다시 한번 연락 드린 후 찾아뵙기로 했습니다.
 
오늘의 과정 및 앞으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 및 중독과 흡연 문제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다꿈은 모든 과정 가운데 최대한 당사자 청소년들의 실제적인 참여가 담보되고, 지역의 좋은 이웃과 전문가들이 청소년들과 연결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